Program

본문 바로가기

Program

Program

제주대학교는 의공학협동과정 (Interdisciplinary Postgraduate Program in Biomedical Engineering, iBME)은 학부에서 의학, 공학 및 자연/사회/인문과학 분야를 전공한 자가 의공학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석/박사 학위 과정을 취득하기 위한 대학원과정이다. 본 과정은 의학과에서 의공학 분야 교육을 담당하는 의학전문대학원 (구.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주관으로 공대 및 자연대 관련 학과가 참여하여 개설하였으며, 2001년 3월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현재 참여 교수진은 의학전문대학원, 공대, 자연대, 인문대학, 경상대학, 해양과학대학에 소속된 16명의 교수로 구성되어 있다. 과정 개설이후 석사과정 20명 박사과정 24명이 등록했으며, 석사 9명, 박사 5명을 배출했다.


1. 교육목표

  의학, 공학 및 자연 과학간의 학제간 연구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에게 의공학 분야의 교육, 연구 및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함.


2. 특징

  실험실에 수행중인 연구 프로젝트와 연계된 회사에 우선적 취업 가능하며, 산학 프로그램으로 일부 사전 취업 가능하다. 취업 관련 기업으로는 (주)코메드(ESWL, X선 장비 생산. 1명의 티오 사용 중, 매년 1명의 산학 학생 수용 예정), (주)프로소닉(초음파 변환기 생산, 1명의 산학 티오 배정 심의 중), (주)메디슨 연구소(초음파 영상기 제조, 1명의 산학 티오 사용 중), (주)오스티오시스(골밀도 측정기 제작, 연구비 지원 가능), (주)뉴하트바이오(인공심장관련 제품, 인공심장연구소와 연계 중). 또한 제주대, SK, 제주시, (주)바이오메드랩, 각 대학 전문가 교수, 서울의대 중심으로 인공 심장 관련 벤처기업 창업(New HeartBio Co Ltd)이 가능하다.


3. 주요 연구분야

  의학과에서 기초 이론을 교육하고, 최신 응용 분야를 소개하는 2단계 의공학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공대, 자연대, 수의대, 경대 소속 겸임 교수를 확보하여, 의공학 협동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초음파의 임상적인 유용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의료용 초음파, 생체 음향학 및 비전리 방사선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누보드5